한국인들이 잘 모르는 김치
작성자 정보
- 커뮤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34 조회
- 1 댓글
- 목록
본문
세상엔 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김치들이 있다.
제일 기본인 배추김치, 깍두기부터 시작해서 열무김치, 오이소박이, 파김치, 거기다가 토마토김치, 복숭아김치(...)같은 생소하고 특이한 김치들까지.
그렇다면 혹시 '당근김치' 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당근김치는 특정 지역에서 만들어진 아주 독특한 김치이다. 어느 지역에서 만들어졌는지 한번 추측해보자

과연 당근김치가 만들어진 지역은?

(정답: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일대!!!)
당근김치는 한국에서 만들어지지 않았다.
아니 김치인데 어떻게 발상지가 러시아랑 중앙아시아...?

마르코프차 (Морковча, Morkovcha)
러시아 일대에서 '마르코프차' 라고도 불리는 당근김치는 1937년 소련의 '고려인 강제 이주'로 인해 구소련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살게된 고려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음식이다.
( * 고려인: 소련 붕괴 이후 구소련 지역에 거주하는 한민족을 이르는 말)
강제 이주된 고려인들은 고향의 김치를 그리워했으나 '무' 같은 재료를 구할 수 없자 주변에 풍부한 당근을 대신 사용했다.
채 썬 당근을 소금에 절이고 양념에 버무려 새콤달콤한 맛의 김치를 만들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당근김치가 '마르코프차' 라는 이름으로 퍼진 것.
<마르코프차 만드는 법>
1. 채 썬 당근을 굵은 소금에 절였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2. 식초, 설탕, 고춧가루,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3. 팬에 올리브오일, 다진 마늘을 넣고 가열한다.
4. 끓는 오일을 당근에 넣고 버무린다. (볶은 양파를 넣거나 고수 같은 향신채를 넣기도 한다)

(시장에서 팔고 있는 마르코프차와 반찬들)
이 당근김치는 Korean carrot salad 로 불리기도 하며 러시아나 중앙아시아 쪽 식당에서 볼 수 있다.
이쪽 사람들은 당근김치가 한국 음식인줄 알고 있었는데 막상 한국에 오니 당근김치가 없어 놀라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 Kuksi (국시)
마르코프차와 함께 구소련 등지에 퍼진 고려인 음식이 있는데 바로 Kuksi 이다.


Kuksi(국시)는 차갑게 먹는 냉국수인데 식초, 간장, 설탕 등으로 간을 한 육수에 계란 지단, 토마토, 고기, 각종 야채 등의 고명을 풍성하게 올려서 만든다고 한다. 잔치국수와 비슷한 비주얼이지만 차갑게 먹는다는 점이 다르다.

(식당에서 파는 국시. 고명이 푸짐한게 꽤 맛있어 보인다.)
(머나먼 낯선 땅에서 고향의 맛을 그리워하며 살아간 고려인들을 생각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인들이 잘 모르는 김치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익명코인입출가능님의 댓글
- 익명코인입출가능
- 작성일